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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배움

EBS 자본주의 2부 - 소비는 감정이다

by 보여주는일기장 2020. 3. 29.

https://naked-diary.tistory.com/51

 

EBS 자본주의 1부 - 돈은 빚이다

EBS에서 만든 '부'에 관한 다큐멘터리 저번 게시글에서 유수진님이 추천해준 바로 그 다큐멘터리입니다 유수진의 말씀을 인용하자면 돈을 알아야지 돈을 벌 수 있다 자본주의를 알고 돈의 역사를 알아야한다 라고..

naked-diary.tistory.com

저번 게시글에 이어서

오늘 EBS 자본주의 2부 - 소비는 감정이다

정리 요약해보았습니다

영상을 직접보시는걸 가장 추천드리구요

다음으로 제가 요약한 텍스트와 함께 보시는것도 권장합니다

제일 베스트는 직접 보시면서 직접 노트하는것입니다!

 

그럼 영상 링크는 가장 아래 남겨 드릴게요~

먼저 제 정리 요약본을 눈으로 스윽~ 보시고

영상을 보시고 꼭 재정리해보세요!


자본주의 250년
왜 소비를 멈출수 없을까?

소비는 불안에서부터 시작된다 - 곽금주

소비는 감정이다

아기가 한 살 반이 되면
최소 백 개의 브랜드를 기억한다
아이들은 광고를 보면서 최면에 걸린다

어릴 때 습관이 커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자동차 매장에 아이들을 위한 풍선이있다 > 커서 그 자동차 브랜드를 구입

조르기의 힘 (Pester Power)
아이들이 부모에게 구매 영향을 준다

아이들에게 접근하는 이유는
어른들에게 판매하기 위해서

소비에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나약합니다

현재는 남성/여성의 판매 상품을 구분하지 않는다


CCTV > 마케터의 관찰 수단
사람들이 어떻게 움직이고 교류하는지 파악

쇼핑은 무의식이다
95% 이상이 무의식이다
시각 light sense
촉각 tactile sense
후각 olfactory sense
청각 auditory sense
미각 taste sense
말초신경하나하나를 자극하는 오감자극 마케팅

무의식이 소비를 점차 합리화 시켜줌
이것을 겨냥하는것이 마케팅

현대 사회는 소비를 부추긴다
견물생심

신경과학 마케팅 - 뉴로마케팅

마케팅
본인: "나는 돈이 많아"

PR(public relation)
타인을통해 자신을 알림 : "그는 돈이 많대"

광고 (advertisement)
지속적으로,  "나는 돈이 많아 나는 돈이 많아 나는 돈이 많아"

브랜드 인지
말하지 않아도 상대방이 알아보는 것
"내 생각에 당신은 돈이 많은 거 같아요"

시각 > 뉴런 > 시냅스 > 쿨 스팟(cool spot)

브랜드는 뇌의 편도(감정조절)에 저장

감정마케팅

우리가 하고 있는 소비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생존소비 < 생활소비 < 과소비 < 중독소비

과소비 지수 = 월평균 수입 - 월평균 저축 / 월평균 수입
= 1 재정적 파탄상태
= 0.7 과소비 상태
= 0.6 적정소비
= 0.5 근검절약(구두쇠)

자신이 과소비인지 파악하는 법
1. Need(없어서)
2. Broken(망가져서)
3. Better(더 좋아 보여서)
4. No reason(그냥)
3번 4번 = 과소비

과소비는 왜 일어날까?
소비는 무의식이기 때문에
소비는 감정이기 때문에

인간이 소비할 때
1. 불안할 때
2. 우울할 때
3. 화났을 때

홈쇼핑 : 금방 다 팔릴 것 같을때 > 불안함 > 판매량을 올리려는 마케팅

학원 : 다른 아이들은 다 공부하는데 공부를 안시킬 수 없는 부모의 마음

축구부 아이들 : 
(실험) 13명중 3명만 제외하기
한 시간 후 거짓말로
친구들이 너를 제외했다고 전달함

잠시 후 실수를 하여
같이 할 수 있다고 재전달함

우리 모두 주변사람들에게 배척당하기를 두려워하기 때문

(실험2)대학생들에게 5분간 서로 토론을 시키고 다음 토론에 누구와 함께 할것인지 적게 하였음

일부를 무작위로 뽑아
모두가 당신과 토론하기를 싫어한다고 말했습니다 > 동전을 그리라고함
> 동전이 훨씬 더 크게 그려짐
> 돈에 대한 욕구가 커진다

사회적으로 배척을 당했을 때는
이를 보완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다른 사람에게 나는 이런사람이라고
드러내고싶은 마음이 소비를 부추긴다
> 소속의 욕구 > 청소년기에 특히 더 강하게 작용 > 또래 문화를 형성, 소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또래 문화 확인을 위한 사탕 실험
여섯 종류의 사탕
1. 자신이 좋아하는 사탕 고르기
2. 친구의 선호도 보기
3. 다시 좋아하는 사탕 고르기

2차 선택에서
친구의 선택을 따라감
> 또래 집단의 선호도가 나의 선택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청소년의 외로움을 매꿔주는것이 또래집단이기때문에 어울리기위해서 (패딩)

카드를 낼 때 현금보다 죄책감이 덜하다

소비를 부추기는 영향 : 슬픔
하버드 (실험3)
1번 그룹 - 편안한 풍경의 비디오
2번 그룹 - 슬픈내용의 비디오

플라스틱 보틀 판매
1번 - 2.5달러 구매
2번 - 10달러 구매
슬픔, 공허감, 상실감


불안이나 소외감
친구
소외감
슬픔 감정 때문에 과소비

자존감 -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자존감이 높으면
외모에대한 만족도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어떤 이들은 자존감이 낮아지면 소비로 풀려고한다

일생 중 가장 자존감이 낮은 시기 : 청소년기 

애정적인 부분의 불균형
> 쇼핑중독(shopping addiction) : 미국 인구 중 약 10%가 쇼핑중독으로 추정 그 중 90%가 여성

쇼핑중독 체크리스트
1. 쇼핑습관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한다.
2. 쇼핑할 때 죄책감이 든다.
3. 쇼핑할 때 돈과 시간이 점점 늘어나지만 별다른 느낌이 없다.
4. 가족이 보지 못하도록 쇼핑한 물건들을 숨기고는 한다.
5. 쇼핑은 긴장이나 불안감을 풀어주는 취미생활이다.
6. 물건이 필요해서라기 보다는 사는 그 행위 자체를 더 즐긴다.
7. 쇼핑을 한 뒤 사용하지 않는 물건이 집안에 가득하다.
8. 주위에 돈 문제를 일으킬 정도로 쇼핑을 많이 한다.
9. 얼마나 쇼핑을 많이 하는지 알면 다른 사람이 기절할 정도이다.
10. 물건을 사면 기분이 좋아진다.

5,6,10 = 기분파
2,3,4,7,9 = 과다쇼핑
1,8 = 쇼핑중독
정확한 것은 전문가와 상담

쇼핑중독 > 가족의 불행
쇼핑중독을 선언하고 도움을 받는다

소비와 행복간의 상관관계
아이 12명 > 6명씩 두 팀으로 나눔
A 팀 5만원 사고싶은 물건 쇼핑
B 팀 강원도 여행 
3주 후 행복도와 만족도 비교
모두 B 팀이 더 높다

물질에 대해서
우리가 돈을 쓰는 소비보다는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삶의 경험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오래 기억하고
훨씬 더 그 행복감도 지속된다

나 자체가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것
그것만 알게 되면 인간은 행복질 수 있다

 

https://youtu.be/JswklI5vrBk

 

 


공급자, 마케터의 입장에서는 영상을 보다 잠깐 멈칫하기도 했습니다

사람들이 소비하는 이유를 알게되었고

그 이유를 응용해야했으니까요

이 또한 자본주의 세계에서 살아남는 방법이겠지요

 

점점 더 고도화되는 경쟁과 교육,

소비자들의 태도

살아남기 위해서 공부를 아니 할 수가 없습니다

 

소비자의 시각에서는 합리적인 소비 태도를 배우려는 마음가짐으로 보았고

판매자의 시각에서는 소비자를 관찰하는 시각으로 보았습니다

EBS의 자본주의 다큐멘터리 시리즈

가장 정석이면서 간결한 정보 같습니다

 

점차 복잡한 정보까지 흡수할 때까지 같이 공부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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